[현대종교] 정통교회와 유사한 이단 명칭
상태바
[현대종교] 정통교회와 유사한 이단 명칭
  • 김유신 리포터
  • 승인 2019.11.25 21:10
  • 댓글 0
이 아티클을 공유합니다

이단들이 사용하는 명칭이 정통교회와 비슷한 경우가 많다. 같은 교회 명칭은 말할 것도 없고, 교단도 수백 곳에 달해 이름만으로는 분별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단체명이 기독교적이고, 기독교 행사처럼 보인다고 하더라도 단체에 대한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다.​

본 기사는 기독교 언론 월간 '현대종교'에 보도된 기사를 스크랩한 것입니다.

정통교회와 유사한 이단 명칭
단체명이 길고, 복잡하고, 비슷해 곤욕

▲MBC ‘PD수첩’ 방영 후 성락성결교회 홈페이지에 올라온 배너 광고
▲MBC ‘PD수첩’ 방영 후 성락성결교회 홈페이지에 올라온 배너 광고

정통교회와 이단교회와의 비슷한 명칭으로 인해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다. 교회명은 물론 여러 기독교 단체 이름도 헷갈리고, 그럴듯한 기독교 기관명, 비슷한 단체명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교회 이름 비슷한 것은 기본

이단과 교회 이름이 유사해 곤욕을 치르는 정통교회가 많다. 교회 이름은 어떻게 지어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명 이단과 비슷한 이름의 교회는 오해를 받기 쉽다. 최근 공영방송에서 이단 교회의 문제를 보도하는 사례가 늘면서 이름이 비슷한 교회의 어려움은 커져만 간다. MBC 등 각종 언론에서 성락교회(김기동)에 대해 보도한 바 있다. 성락교회와 이름이 비슷한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한 성락성결교회(지형은 목사)는 방송 후 홈페이지 첫 페이지에 배너광고를 띄웠다. “8.27 MBC ‘PD 수첩’에 방영된 ‘성락교회(기독교베뢰아교회연합, 1969 창립)’는 ‘성락성결교회(1964 창립)’와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라며 “우리 교회는 정통교단인 ‘기독교대한성결교회’에 소속되어 있으며 지형은 목사가 담임으로 있는 교회입니다”라고 소개했다. 김기동 성락교회와 같은 교회로 오해하지 않도록 한 것이다.

그 외에도 한국 교단에서 이단으로 결의하는 기쁜소식선교회(박옥수)와 이름이 비슷한 기쁜소식교회(김영준 목사)도 비슷한 경험이 있다. 기독교 TV에 기쁜소식교회 김영준 목사의 설교가 나오는 것을 보고 기쁜소식선교회로 착각해 본지에 토로하는 일도 있었다. 이 교회에 새신자가 등록하려고 하자 주변에서 이단이라고 말리는 등 어려움을 겪기도 했고, 심지어 기쁜소식선교회와 기쁜소식교회 사이의 거리가 3km가 채 되지 않아 위치도 비슷하다.

이 외에도 이단과 비슷한 이름의 교회가 전국에 얼마든지 있다. 만민중앙교회(이재록)와 비슷한 만민교회를 비롯해 은혜로교회, 서울중앙교회 등 유명한 이단들과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교회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임마누엘교회는 세계복음화전도협회(류광수, 다락방) 지교회에서 많이 사용하는 이름이고, 서울교회 등 각 지역명을 사용하는 교회는 지방교회가 교회 이름을 짓는 방법이기 때문에 혼란스럽다. 할렐루야기도원(김계화)이라는 이단이 있다고 해서 할렐루야교회는 모두 이단이라는 생각도 버려야 한다.

교단명이 비슷한 이단

교단명은 분별하기가 더 어렵다. 교단명이 길기도 하지만 어렵기 때문이다. 가장 흔한 대한예수교장로회는 이단들도 사용이 가능하다. 교회 간판에 대한예수교장로회라고 쓰여 있다고 해서 모두 신뢰해서는 안 된다. 대한예수교침례회는 구원파 중에 하나인 생명의말씀선교회(이요한)에서 사용하는 교단명이다.
 

▲기독교한국침례회와 기독교복음침례회 로고
▲기독교한국침례회와 기독교복음침례회 로고

대한예수교장로회와 기독교한국침례회를 섞어 놓아 이단이라고 생각하기 쉽지 않다. 기독교한국침례회는 정통이지만, 기독교복음침례회(권신찬, 유병언)나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정명석)는 이단이다. 예수교대한감리회는 정통이지만 예수교대한감리회 진리 측은 JMS가 사용하는 또 다른 교단명이다. 예수교대한성결교회는 정통이지만, 예수교대한연합성결교회는 만민중앙교회(이재록)의 교단명이다. 이단들이 사용하는 교단명이 특별한 거부감이 없는 것은 기존의 정통교단과 이름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방송 명칭, 단체명도 비슷

 

▲CGN과 GCN 로고
▲CGN과 GCN 로고

CGN과 GCN도 비슷하게 보이지만, 하나는 정통이고 하나는 이단이다. CGN은 온누리교회와 유관한 인터넷 방송이지만, GCN은 만민중앙교회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방송이다. C와 G의 위치만 바뀌었는데, 정통과 이단으로 나뉘는 것이다. CGN은 Christian Global Network의 약자이고, GCN은 Global Christian Network의 약자로 같은 단어로 조합되어 있다. GOODTV NEWS와 GOODNEWS TV도 비슷한 경우다. GOODTV NEWS는 GOODTV라는 건전한 기독교 방송에서 하는 뉴스를 말하고, GOODNEWS TV는 기쁜소식선교회에서 운영하는 방송 이름이다.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헷갈리는 명칭이다.

선교단체 중에 IVF라는 한국기독학생회의 경우, 기쁜소식선교회 유관기관인 IYF와 영문 이니셜 모양이 비슷하다. 한국기독교연합(KCA)이라는 단체는 기쁜소식선교회에서 사용하는 단체명이다. 여러 행사를 주최하거나 주관하는 단체 이름으로 등장하곤 한다. 하지만 한국기독교연합(한기연), 한국교회연합(한교연) 등 정통교단에서도 유사한 명칭이 사용되고 있어 건전한 곳으로 오해하기 쉽다.

세계복음화전도협회(류광수)는 다락방이라고 불리는 이단단체다. 하지만 이화여자대학교 부속기관으로 다락방전도협회라는 곳이 있다. 이름이 비슷해 다락방전도협회에서 농촌 전도를 갔을 때 이단이 아니냐는 오해를 받기도 했다.

이단들이 사용하는 명칭이 정통교회와 비슷한 경우가 많다. 같은 교회 명칭은 말할 것도 없고, 교단도 수백 곳에 달해 이름만으로는 분별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단체명이 기독교적이고, 기독교 행사처럼 보인다고 하더라도 단체에 대한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다.​
 


김정수 기자 rlawjdtn@hanmail.net

 


http://www.hdjongkyo.co.kr/news/view.html?section=22&category=42290&item=&no=1688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서소개
이슈이슈
  • [CBS 뉴스] '안죽는다' 신천지 이만희 교주 횡설수설 동요…"OO지파장 수습 나설 것"
  • [사이비퇴치] 나치 독일의 괴벨스를 기억합니다.
  • [종말론사무소] [총집편] 마가복음 2장 전체 강의
  • [뉴시스] 잇단 고발장→기소의견 송치…위기의 전광훈·한기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