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단독] 육사 홍범도 흉상 철거 주도자, 국정교과서 집필 ‘뉴라이트’ 나종남 교수였다
상태바
[경향신문, 단독] 육사 홍범도 흉상 철거 주도자, 국정교과서 집필 ‘뉴라이트’ 나종남 교수였다
  • 김원식 리포터
  • 승인 2023.09.06 22:21
  • 댓글 0
이 아티클을 공유합니다

본 기사의 저작권은 경향신문에 있습니다.
출처 : 경향신문 https://www.khan.co.kr/politics/politics-general/article/202309051738001

[경향신문, 단독] 육사 홍범도 흉상 철거 주도자, 국정교과서 집필 ‘뉴라이트’ 나종남 교수였다

https://www.khan.co.kr/politics/politics-general/article/202309051738001

2023.09.05 17:38 입력
탁지영 기자    유새슬 기자

 

나 교수, 육사 기념물 재배치 위원회 간사
2016년 박근혜 정부 때 국정교과서 집필
뉴라이트 건국절 사관·박정희 미화 논란
윤 정부 ‘뉴라이트 역사관’ 도마 오를 듯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앞에 설치된 고 홍범도 장군 흉상. 김창길 기자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앞에 설치된 고 홍범도 장군 흉상. 김창길 기자

 

육군사관학교에 설치된 홍범도 장군 등 독립운동가 5인의 흉상 철거를 주도했던 육사 ‘기념물 재배치 위원회’(위원장 김순수 교수부장)의 실무 총괄자가 나종남 육사 군사사학과 교수로 5일 확인됐다.

나 교수는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교과서 현대사 집필진이었다. 뉴라이트 성향으로 평가받는 한국현대사학회가 출범한 2011년 당시 언론 보도를 보면 창립준비위원 명단에 나 교수 이름이 명시돼 있다. 윤석열 정부와 군이 소련공산당 가입 이력을 문제 삼아 홍 장군 흉상 철거를 결정하면서 친일 전력이 있는 백선엽 장군의 웹툰은 복원시키는 등 독립운동사 지우기에 나선 배경에 뉴라이트 세력이 있다는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이날 경향신문이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확인한 결과 나 교수는 육사 기념물 재배치 위원회 간사로 실무를 총괄하고 있다. 독립운동가 흉상 철거 논란이 일어난 뒤 재배치 위원회 인사 명단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 교수는 2016년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교과서 현대사 집필진으로 참여했다. 당시 국정교과서 현대사 부분에는 1948년 8월15일에 대한민국이 건국됐다는 뉴라이트의 건국절 사관이 그대로 담겼고, 박정희 정부와 재벌을 미화하는 부분이 늘어 논란이 됐다.

나 교수는 국정교과서 논란 당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박정희 전 대통령을 찬양하는 학자들의 글을 공유했던 사실이 드러나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나 교수가 2014년 공유한 글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독립군 토벌 사실이 100% 날조됐다” “자유라는 것은 그 나라의 수준에 맞게 제한돼야 한다. 이를 가지고 독재라고 매도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등 박 전 대통령을 칭송하는 주장만 나열됐다.


한국현대사학회는 뉴라이트 인사들이 주축이 돼 만든 단체다. 이 학회는 이명박 정부 때인 2011년 역사교과서에서 민주주의를 ‘자유민주주의’로 바꿔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근혜 정부 때인 2013년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를 축소·왜곡하거나 이승만·박정희 정부를 미화했다는 비판을 받은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집필한 곳이다.

나 교수는 <대한민국 건국의 재인식> 집필에도 참여했다. 이 책은 1948년 8월15일 이승만 정부의 탄생을 건국일로 보는 뉴라이트 인사들이 2008년에 건국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출간됐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도 공동저자로 들어가 있다.

뉴라이트 인사인 나 교수가 육사 기념물 재배치 위원회 총괄자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윤석열 정부의 뉴라이트 역사관이 도마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그간 군과 정부는 홍 장군 흉상을 독립운동 업적을 잘 드러낼 수 있는 곳으로 이전하는 것뿐이지 뉴라이트 이념에 편향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혀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극우 뉴라이트의 편향된 이념이 대한민국 이념이 돼야 하냐”는 설훈 민주당 의원에 “윤석열 정부가 극우 뉴라이트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시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정성호 의원은 “육사 내 독립운동가 흉상 철거를 주도한 인물이 극우 성향의 박근혜 정부 국정교과서 집필진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국방부와 육사는 역사 왜곡 논란을 일으킨 국정교과서 집필진을 총괄책임자로 임명한 이유와 위원회 전체명단을 모두 공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육사는 “간사 직책은 의사결정을 주도하는 위치가 아닌 위원회를 운영해 나가는 데 필요한 연락이나 회의 소집 및 진행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며 “위원회는 특정인에 의해 주도될 수 없고 총 19명의 위원들이 함께 논의하며 논의 내용에 대해서는 추가로 학교의 주요 직위자들이 수회의 개념 토의와 현장 토의 등을 통해 결정하는 구조”라고 밝혔다.

육사는 “나 교수는 국정교과서 6·25 전쟁사 집필진으로 참여한 바 있으나 6·25 전쟁사를 연구한 전문연구위원 자격으로 참여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나 교수는 한국현대사학회와 무관하며 창립준비위원 등으로 활동한 적 없다”고 했다. 나 교수가 포함된 명단이 언론에 공개됐음에도 한국현대사학회 관련 활동을 부인한 것이다. 육사는 또 “백선엽 장군 웹툰은 인터넷 서버 용량이 해결되어 다시 게재한 것이며 기념물 재배치 위원회 및 나 교수와는 관련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서소개
이슈이슈
  • [CBS 뉴스] '안죽는다' 신천지 이만희 교주 횡설수설 동요…"OO지파장 수습 나설 것"
  • [사이비퇴치] 나치 독일의 괴벨스를 기억합니다.
  • [종말론사무소] [총집편] 마가복음 2장 전체 강의
  • [뉴시스] 잇단 고발장→기소의견 송치…위기의 전광훈·한기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