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자유총연맹 ‘정치 중립’ 정관 삭제 이유?···간부 “윤 대통령 뜻 받들어”
상태바
[경향신문] 자유총연맹 ‘정치 중립’ 정관 삭제 이유?···간부 “윤 대통령 뜻 받들어”
  • 김원식 리포터
  • 승인 2023.09.06 22:42
  • 댓글 0
이 아티클을 공유합니다

본 기사의 저작권은 경향신문에 있습니다.

출처 : 경향신문

[경향신문] 자유총연맹 ‘정치 중립’ 정관 삭제 이유?···간부 “윤 대통령 뜻 받들어”
https://www.khan.co.kr/politics/politics-general/article/202309041023001

문광호 기자 moonlit@kyunghyang.com
2023.09.04 10:23 입력 2023.09.04 14:29 수정

장철호 사무부총장, 유튜브 영상서 주장
“좌파 문재인 정권, 우파 활동 못 하게 해
총선 승리 위해 윤 대통령에 힘 모아달라”
자유총연맹 측 “말이 안 되는 것” 선 그어

 

장철호 자유총연맹 사무부총장. 유튜브 ‘BJ톨’ 영상 갈무리
장철호 자유총연맹 사무부총장. 유튜브 ‘BJ톨’ 영상 갈무리

 

한국자유총연맹이 지난 3월 정관에서 ‘정치적 중립’ 조항을 삭제한 이유가 “윤석열 대통령의 뜻을 받든 것”이라는 장철호 자유총연맹 사무부총장의 발언이 4일 확인됐다. 장 부총장은 “총선 승리를 통해서 대통령께서 마음껏 국민을 위한 국정운영을 펼칠 수 있게 여러분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자유총연맹은 공직선거법상 선거운동이 금지되는 단체로 대표뿐 아니라 임직원과 구성원에도 선거운동 금지가 적용된다.

장철호 자유총연맹 사무부총장은 지난 4월14일 ‘BJ톨’이라는 유튜버의 영상에 출연해 “강석호 (자유총연맹) 총재님께서 윤석열 대통령의 뜻을 받들어서 (총재로) 오시자마자 3개월 만에 정치중립위원회라는 것을 정관을 변경해서 없애버렸다”고 말했다. 장 부총장은 과거 “24시간 텐트 생활을 하며 (윤 대통령의 사저인 서초 아크로비스타에서) 대통령 출퇴근길을 지켰다”고 주장한 인물이다. 해당 영상은 현재는 삭제된 상태다.

앞서 자유총연맹은 2016년 4월 총선 동원 의혹,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촛불집회 맞대응 집회 동원 의혹이 제기되면서 정치적 중립 논란에 휩싸이자 2018년 10월 정관에 ‘총연맹은 사업을 행함에 있어 정치적 중립을 지킨다’를 조항을 삽입했는데 지난 3월 이를 삭제했다.

장 부총장은 지난 3월6일부터 자유총연맹의 사무부총장직을 맡게 됐다고 자신을 소개한 뒤 정관 삭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좌파 문재인 정권이 들어섰을 때 자유총연맹을 망치기 위해, 어떤 우파적인 활동도 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정관을 변경해 정치중립위원회라는 걸 만들었다”며 “정치중립위원회에 보고를 하고 허가를 받아야만 성명도 발표할 수 있고 모여서 시위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성명 발표, 시위 등 활동의 제약을 없애기 위해 정관을 삭제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장 부총장은 정관 삭제 후 활동에 대해서는 “이것을 필두로 해서 자유총연맹에 새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매주 대국민 토론회라는 것을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실제로 자유총연맹은 지난 3월부터 ‘수요일엔 빨간 장미를’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대국민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 토론회 주제로는 ‘한·일관계 개선’ ‘종북주사파 실체’ ‘광우병 그리고 후쿠시마 선동, 괴담이 과학을 집어삼켰다?’ 등 현 정부 기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내용이다.

장 부총장 발언의 결론은 윤 대통령의 총선 승리를 위해 힘을 모아달라는 것으로 귀결됐다. 장 부총장은 울먹이며 “윤석열 대통령님, 그분 마음속에는 우리 국민밖에 없다. 진짜 저는 그분 진심을 안다”며 “여러분도 끝까지 동참해서 총선 승리를 통해서 대통령께서 마음껏 국민을 위한 국정운영을 펼칠 수 있게 힘을 모아달라. 저희가 총선 승리를 이끌어 드리자”라고 말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국민운동단체로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출연 또는 보조를 받는 단체인 자유총연맹은 대표자와 임직원 또는 구성원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없게 돼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6월28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제69주년 창립기념행사에서 강석호 한국자유총연맹 총재의 소개에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대통령실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6월28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제69주년 창립기념행사에서 강석호 한국자유총연맹 총재의 소개에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대통령실제공

 

자유총연맹이 보수단체들의 연합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윤 대통령의 발언이 있었다는 주장도 내부에서 나왔다. 자유총연맹으로부터 국민소통·회복분과 자문위원장으로 위촉된 조수경 대한민국회복연합 조직위원장은 지난 6월13일 서울 중구 자유총연맹 회의실에서 진행한 유튜브 ‘이주천TV’ 방송에서 “정말 반가웠던 게 자유총연맹을 만나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자유총연맹과 함께해서 보수들을 연합하도록’ 그걸 진행(하라는 것)을 얘기를 하셨다고 얘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진행자가 “우리(자유총연맹) 총장(재)님한테”라고 되묻자 “예”라고 답했다.

조 위원장은 방송 내내 보수연합의 필요성과 자유총연맹의 역할에 대해 설파했다. 자신이 자문위원장에 위촉된 이유도 그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보수 연합을 만드는 데 지금 협조하는 상황이고 그래서 저도 이번에 자문위원으로 위촉이 됐다”며 “(연합이) 가능한 방법 중에 하나는 윤석열 대통령을 중심으로 해서 보수가 연합이 되면 그나마 가능할 수 있겠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또 “굵게 굵게 자유우파 연합체가 있는데 한꺼번에 연합을 하지는 못한다고 쳐도 굵게 연대를 이루는 역할을 저는 자유총연맹이 할 수 있다고 본다. 자금력이 있고 윤석열 대통령이랑 연계가 돼 있기 때문”이라며 “그렇게 해서 보수 대연합을 해서 나아가면 우리나라를 공산주의화에 맞서 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유총연맹에 제안해야 할 게 몇 가지가 있다”며 “하나가 자유우파 시민단체들을 위한 교육, 임의단체 만드는 법부터 어떻게 전문 프로젝트를 따는지, 지자체 프로젝트에 어떤 것들이 있고 하는 것들까지 함께하는 교육을 제안을 해서 자유우파 단체들을 위한 어떤 교육과 서포트(후원)로 나아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올해 받는 보조금만 138억9461만원에 달하는 자유총연맹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보조금을 따내는 ‘노하우’를 다른 보수우파 단체들에 전수해줘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강석호 총재는 이날 기자와 통화하며 “(정관 변경이 윤 대통령의 뜻이라는 장 부총장의 발언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대통령께서 그런 것까지 신경 쓰시나. (장 부총장이) 어떤 뜻에서 얘기했는지 몰라도 전혀 그런 지시를 받거나 그런 적 없었다”고 주장했다. 장 부총장이 총선을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그건 잘못된 것”이라며 “그건 장 부총장한테 물어보라”고 말했다.

신동혁 자유총연맹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와 통화하며 “그건(장 부총장의 발언은) 완전히 잘못 얘기한 것”이라며 “VIP(윤 대통령)가 얘기를 한다는 게 말이 되나”라고 반박했다. 그는 “우리 상근직원들은 선거법에 일절 (선거운동을) 하지 못하도록 돼 있다”며 “그런데 장 부총장은 여기 처음 온 지 얼마 안 되다 보니까 말을 조금 실수한 것 같은데 그런 건 좀 주의를 줬다”고 말했다. 장 부총장이 총선 승리를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그건 말이 안 되는 것”이라며 “개인적인 얘기를 어디서 했는지는 몰라도 그건 말이 안 되고 그것 때문에 우리 총재님도 그런 것에 대해서 상당히 주의를 주고 그랬다. 우리 임직원들한테 다시 한번 교육을 전부 다 했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에 대해서는 “제가 일일이 다 아는 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서소개
이슈이슈
  • [CBS 뉴스] '안죽는다' 신천지 이만희 교주 횡설수설 동요…"OO지파장 수습 나설 것"
  • [사이비퇴치] 나치 독일의 괴벨스를 기억합니다.
  • [종말론사무소] [총집편] 마가복음 2장 전체 강의
  • [뉴시스] 잇단 고발장→기소의견 송치…위기의 전광훈·한기총